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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공모주 청약에 한 획을 그은 LG 에너지 솔루션 따상 가능성과, 알아두면 좋을 법한 내용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lg 엔솔(에너지 솔루션)공모주 청약에 기관 2,023:1로 1경5천조라는 돈이 몰려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게 쏠렸습니다.

따상 뜻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따상 뜻 : 증권 시장(코스피 & 코스닥) 신규 상장되는 기업(종목)이 첫 거래일 시초가가 청약 시 공모가 대비해서 2배 상승한 후 상한가(가격제한폭=30% 상승) 오르는 현상의 줄임말
*LG 에너지솔루션 따상 시 금액 : 30만 원(공모가) 대비 2배 = 60만 원 + 상한가(+30%) = 78만 원

 

LG 에너지솔루션 공모가는 1주당 30만 원으로, LG 에너지 솔루션 따상 금액은 78만 원까지 상승할 수 있다.
그럴 경우 현재 SK하이닉스(시총 85조 5,403억 원)를 앞선 코스피 시가총액 2위까지 올라갈 수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역대급으로 몰린 LG 에너지솔루션 청약,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따상이 가능할까?
단순한 따상을 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본질적인 부분으로 접근하여 전기차에 대한 각국 환경과, 2차전지에 대한 시장, 배터리 경쟁사, 기업 정보 등 개인적으로 공부한 경험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인 친환경 기조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주요 각국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친환경 차량에 대한 보조금 확대 등 우호적인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2035년까지 서울 시내 내연 자동차 신차 등록 중단.
- 미국 지방정부는 2035년까지 내연 자동차 판매 금지 계획.
- 유럽 또한 2030~2040년까지 내연 자동차 판매 금지 계획.
위와 같은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차량(전기차, 수소차)을 대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기업 시장 점유율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기업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았을 때(21년 1월~10월 기준)
중국의 CATL의 31.2%를 뒤이어 LG에너지솔루션은 21.2%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위로는 일본의 파나소닉(13.2%)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배터리 점유율



세계 1위 중국의 CATL의 시총은 오늘 일자 기준 1.33조 위안(원화 기준 251조 6227억 원)으로, 단순한 산술식으로 CATL시가총액의 반만 적정한 주가로 책정이 된다면 125조 정도가 됩니다.
현재 증권 업계 애널리스트나 보고서 등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이후 시총 100~110조 예상과 비슷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이를 주가로 환산해보면 48만 원~52만 원 선 정도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 1위 중국의 CATL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 추이 및 전망 자료

전기차 판매 추이 및 전망

전기차 산업에 대한 시장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전기차 배터리 업체의 성장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다 생각되지만, 옛날에 핸드폰이 처음 나왔을 당시, 인터넷이 처음 세상에 나왔을 당시 그와 관련된 기업들의 상승의 끝이 어딘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가지 주의 깊게 봐야 할 포인트는 2차전지 소재 구성입니다.

2차전지 소재 구성

과거에는 일본 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는데 최근 한국과 중국 기업들이 2차 전지 소재에 대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2021년 2차전지 소재 관련주들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저 또한 2차 전지의 성장성은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2차전지 소재 관련주와 소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 생산의 주요 원자재와 관련된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원자재와 관련된 기업들 또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많지 않고 지역별 편재성이 심하여 해당 이해관계가 얽힌 국가들의 정치적 상황과 수급이 민감하게 반영되어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 또한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점 또한 투자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2차전지 원자재 가격 변동 추이

 

LG엔솔은 리튬이온 양산 성공 및 전기차용 전지 개발에 1999년 이후로 개발하여 현재 기존 시장을 잡고 있던 일본 업체들보다 빨리 세계 최초로 리튬 이온을 양산하며 2차전지 시장에서 크게 앞서 나갔고, 2007년 세계 최초로 ncm523 양극재를 적용한 배터리 양산에 성공, 2010년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에 성공하여 현재 LG 에너지 솔루션은 탄탄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LG엔솔의 고객을 보면 폭스바겐, 테슬라, 르노(RENAULT), 포드, 볼보, 쉐보레, 포르쉐, 현대 등이 있습니다.

 

LG 에너지 솔루션 배터리 상황

LG 에너지 솔루션의 강점인 파우치형 배터리(과거 화재가 났었던)를 고집해 왔지만 전기차 생산 업체들이 기존 파우치형에서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업체도 많이 지고 있는 점도 잘 살펴봐야 할 점으로 보입니다.
LG에너지 솔루션은 앞으로는 각형 배터리도 만들겠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기존 원통형 배터리 비중을 낮추고 각형 배터리 비중을 올리고 있는데요. 전기차를 만드는 기업의 요구사항들을 보며 발을 맞추려 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과거 1위였던 파나소닉이 순식간에 뒤로 밀려나는 것을 보면 각 배터리 기업들의 영업(수주) 전략들이 중요하게 보입니다.

lg엔솔 전지 사업 분야

 


LG 에너지 솔루션(LG엔솔) 따상 가능성에 대한 정리

lg에너지 솔루션 따상이 성공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전기차 시장의 확장국면에 따른 2차전지와 배터리에 대한 앞으로의 시장 확대에 따른 기대감은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2차전지 시장은 좋게 보지만 현재 미국의 긴축과 불안한 국내외 정세(신라젠 상폐, 오스템임플란트, 셀트리온 등, 테러, 미중, 미러간 갈등 등), 당장의 충동적인 매매보다는 2차전지 etf를 사며 자신만의 기준을 정하여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lg 에너지 솔루션 따상에 대한 생각 및 투자 전망 주요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글은 경제 공부 및 정보 공유의 글입니다. 투자 매수, 매도의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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